재무설계

만능통장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혜택 바로알기

Kay~ 2016. 1. 2. 17:25

 

만능통장 세제혜택 바로알기

 

 

 

기획재정부는 저금리 시대 자산관리를 종합적으로 함으로써 근로자나 자영업자, 농.어민의 재산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만능통장의 주요 핵심은 바로 세제혜택인데요~ 통장에서 발생하는 소득금액 중 25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준다는 것이 요지입니다. 소득이 250만원이면 꽤 큰 금액입니다. 그런데 1년이 아니라 5년간 수익이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종합자산관리계좌는 통장 하나로 예금, 적금, 증권계좌, 펀드등 금융상품을 모두 가입할 수 있는 계좌를 말합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세제혜택

 

정부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개설하고, 이계좌를 통하여 손익을 계산한 후 만기에 인출시 이자등 금융소득에서 200만원까지 비과세, 즉 세금을 받지 않고, 2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9%만 과세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만능통장인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하는데

200만원까지는 비과세로 해주고, 200만원초과분은 9%의 세금을 받는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250만원까지 비과세혜택을 준다.

 

 

-총급여 5천만원이하 근로자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사업자

 

 

 

세제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개설하여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 가입기간이 5년이상이어야 한다.

단, 15~29세 청년 및 총급여 5천만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이하 사업자는

가입한 후 3년이 지나면 언제든 인출가능하다.

 

* 납입한도는 연 2,000만원, 5년동안 총 1억원만 가능하다.

기존의 재형저축가입자, 소득공제장기펀드 가입자는 연간 납입 한도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와 통합한다

 

* 가입대상은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농어민이며,

직전연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 가입기간

 

 

ISA 계좌 개설은 2018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3년간만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관련글] 

- 재무설계 비용 및 무료 재무설계상담 사이트

 

 

 

재테크는 파이낸셜플래닝부터~

 

지금까지 본것과 같이 만능통장은 하나의 계좌로 모든 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종합계좌이고, 국가에서 국민들이 자산관리를 조금 더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마련한 통장입니다.

세제혜택이 다른금융상품보다 좋지만, 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5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이처럼 요즘 재테크나 종자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하루 하루 살아가는것도 바쁘고 정신없는데, 장기적인 인생설계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은 재무설계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는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인생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이루는데 필요한 자금을 준비하는것입니다.

예컨데 내집마련을 5년뒤에 하는경우와 10년뒤에 하는경우는 재테크 방식, 매월 적금해야 하는금액이 다릅니다.

재무설계는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플래닝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방법을 결정하여 투자(예.적금,비과세상품, 펀드, 변액보험등)를 해야 좀더 안전하게 자금마련과 돈을 불리는것을 말합니다.

 

그냥 재무설계 상담 받는것만으로도 많은것을 배울 수 있고, 체계적인 인생 목표가 세워집니다.

현재 리더스리치에서 무료재무설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료이므로 손해볼일도 없습니다.

재테크 관심이 있다면 아래에 관련사이트를 링크해둘테니 상담신청하셔서 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