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및 비과세의 함정

Kay~ 2016. 2. 19. 18:03

절세혜택이 많은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효과는?

 

흔히들 재테크에서 말하는 것이 비과세 와 소득공제입니다.

소득공제와 비과세중 재테크에 유리한 것은 무엇일까?

비과세와 소득공제는 동시에 되지 않기에 보토 연금가입할 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과세 비과세 하는데 비과세 과연 효과가 좋을까요?

여기서 비과세에 대해서 잠깐 말을 하면 비과세는 이자나 수익에 대하여 세금을 걷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이자나 수익이 없다면 비과세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자가 낮은 저금리 기조인 요즘 상황에서는 비과세효과가 아주 낮다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저금리기조가 지속될때는 비과세보다는 소득공제를 통한 절세효과를 노리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중년세대의 경우 주식투자하는 것이 쉽지 않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하게 자산운용을 해야 하는데, 안전하게 자산운용을 하면서 더 높은 수익률을 노릴 수 있는 것은 바로 절세혜택을 활용하는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얼마나 되나?

 

절세혜택이 높은 금융상품이 연금저축펀드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여 불입을 하는 경우 투자한 금액의 13.2%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이자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절세 혜택입니다.

요즘 연말정산 기간에 생긴 신조어가 있지요! 바로 유리지갑!

바로 직장인들이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직장인들의 불만이 많아서 달래주기 위하여 세액공제(소득공제)율을 16.5% 까지 인상할 것이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로 월 34만원씩 12개월을 납부하면 약 400만원가까이 되는데요~

납부한 400만원에 대해서 연말정산시 66만원의 세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납부한 돈의 2달분의 해당하는 돈을 돌려받는 매우 큰 절세혜택이며, 이를 통하여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재테크가 됩니다. 물론 수익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세가지 장점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외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첫번째. 단돈 천원으로도 시작이 가능하다.

연금저축펀드는 천원부터 적립이 가능하며 한달에도 여러 번 적립이 가능한 자유적립식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돈이 생기는 대로 넣을 수가 있으므로 재테크를 위해서는 적은 돈으로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보험사처럼 사업비를 매월 떼지 않는다.

보험사 상품의 경우 매달 불입한 원금에서 사업비를 떼고 투자를 합니다. 원금전액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비를 뗀 나머지 금액을 투자하므로 투자금액도 줄어들지만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익률도 낮지만 연금저축펀드는 보험사처럼 사업비를 매월 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번째. 미납을 해도 실효되지 않는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연금저축펀드는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2달동안 미납을 한다고 해서 실효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자영업자처럼 매달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고 발생하는 사람들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는 부담이 줄어듦니다.

연금저축보험을 해약하 경우 기타소득세를 감안하여 16%나 되는 세금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해서는 탄력적이고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펀드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만 된다고 무작정 가입하나?

 

연금저축펀드가 매년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는 매우 좋은 금융상품이지만, 무작정 가입할 수 없는 것은 가입기간때문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여 수령을 하기위해서는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기 때문입니다.

10년동안 불입을 하든, 일정금액을 불입후 10년을 기다리든 10년이 지나고 55세가 지나야 연금수령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연금저축펀드는 재테크 목적으로 운영도 하지만 노후준비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간이 길기 때문에 무작정 가입하면 10년을 기다리지 못하고 해지할 수도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보험이나 적금을 깨듯이 말이죠!

 

 

 

투자 전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

 

요즘 장기금융상품을 빼고는 재테크를 논할 수 없는 시대이므로 이런 혜택이 많은 상품에 가입을 해야겠지만,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생플랜부터 세워야합니다. 또한 위험회비를 위한 보험관리도 해야 하고 예기치 않은 비상상황이 닥쳤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비상자금도 준비해야 하고, 10년의 기간동안 준비해야 할 내집마련, 학자금과 같은 목적자금 등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진행해야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스스로의 재무흐름도 파악을 못하고 목적자금을 빠르게 만드는 법, 인생플랜을 세우는것도 서툴다 보니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분들은 먼저 재무설계 상담을 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재무설계사와 상담을 통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진행하는것이죠!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고, 자신의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고, 가입한 보험에 대한 진단 및 새는 돈을 찾아 더 많은 적금 및 투자를 할 수 있으니 안할 이유도 없습니다.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곳을 아래에 링크해놓을 테니 신청하여 재테크에 도움을 얻기 바랍니다.

 

무료 재무설계 바로가기 - 재무설계, 노후준비, 종자돈만들기, 무료 포트폴리오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