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시험

2016 9급공무원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Kay~ 2016. 2. 24. 11:26

9급공무원 시험과목, 9급공무원 시험일정

 

9급 공무원 시험과목은 2013년도에 대폭적으로 변경된 이후 현재까지 동일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큰폭으로 변경되지 않았던 시험과목이 변경이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게도 공무원시험응시기회를 주기 위하여 9급공무원시험과목이 추가되고 선택과목이 변경된 것입니다.

물론 그전에도 공무원시험은 나이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지만, 고등학교때 배운 교과목을 시험과목으로 넣음으로써 고교 졸업자들이 좀더 쉽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한것입니다.

 

 

 

 

이렇게 시험과목이 변경됨에 따라서 사회, 수학, 과학이 행정직 전 직렬에 추가되면서 직렬의 선택이나 변경이 수월해졌습니다. 선택과목을 사회, 수학, 과학중에서 선택한 경우에 한해서지만 말이죠! 시험과목이 대폭적으로 변경된 2013년도에는 9급공무원 시험일정도 같이 바뀌었지만, 그 이후 2016년도까지 예전의 시험일정의 바운더리 안에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9급공무원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에 대해서 공무원시험준비를 하는 분들을 위하여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및 9급공무원시험일정

 

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정보가 공무원시험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을 훑어본 후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응시 직렬과 경쟁률, 공부가 수월한 시험과목이 있는 직렬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시험이 언제 있는지 시험일정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게 됩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공무원 시험과목은 각 직렬에 따라서 다릅니다. 하지만 2013년 시험과목이 변경된 이후부터는 직렬별로 큰 구분이 없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험과목보다는 합격에 유리한 직렬을 선택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를테면 최근 선발인원이 많은 세무직 같은것이죠!

9급공무원 시험과목은 공통 필수과목이 있고 선택과목이 있습니다.  

 

참고로 2013년도 변경된 공무원 시험과목을 보면 ,,

 

아래 도표와 같이 기존 시험과목에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즉 공통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동일하고 선택과목이 일부 변경되고 추가된것이죠!

공통선택과목에 사회,과학,수학, 행정학개론이 있습니다.

위 예에서 일반행정직 시험을 준비한다면 필수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과목은 사회,과학,수학,행정학개론,행정법총론중 2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루면 됩니다.

선택과목의 폭이 넓어져서 응시생들이 자신있는 과목을 선택하는데 더욱 유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사회,과학의 경우 기출문제가 부족하여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새로추가된 과목에 대해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가 있는데, 그럴때는 전문 교육기관에서 상담원과 상담을 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정리해보면

 

 

 

 

기타 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변경된게 없습니다.

또한 선택과목도 없습니다.

 

 

9급공무원 시험일정

 

2016년도 9급공무원 시험일정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비슷한 시기에 실시합니다.

국가직 공무원 시험일정은 매년 4월에 실시하고 지방직공무원은 6월, 서울시는 6월~7월에 실시하므로

아래 공무원 시험일정을 참고하여 2017년도 시험준비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에 공무원시험준비를 처음 준비하거나 지방직, 계리직이나 운전직, 시설관리직 같은 기능직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있는경우 지역별 , 직렬별 시험일정이 약간씩 달라지기 떄문에 전문 교육기관과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적중도 높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 및 공무원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기출문제 다운로드등 자세한 문의 및 빠른 자료를 무료로 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안내자료 무료신청도 하고 무료상담신청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