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 방법 및 재무설계

Kay~ 2016. 3. 10. 08:48

20대 재테크방법과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무료재무설계

 

사회초년생이라고 할 수있는 20대에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것만으로도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왕 시작하는것이라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방법 및 재무설계는 직업이나 연령대에 따라서 계획과 재테크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20대나 50대나 독신자나 신혼부부나 구분없이 똑 같은 방법으로 하는 재테크도 재테크라고 할 수는 있지만 효과적이지는 못합니다.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방법과 재무설계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20대 직장인의 경우 돈을 모으기가 가장 좋은 연령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직장에 막 들어간 사회초년생이고 미혼에 혼자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20대의 직장인은 월급을 타면 비교적 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월급을 받으면 재테크방법이나 돈을 모으려는 노력보다는 친구들 만나서 돈쓰고, 멋진옷도 사고, 차도 사서 놀러다니면서 돈을 다 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20대에 재테크?

 

20대 재테크는 뒷전으로 두고, 학창시절 용돈으로 궁핍하게 살았던 과거가 마치 한이라도 있는 것처럼 돈을 펑펑 써대다 보면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 30대가 다 되어가는데도~ 수중에 돈이 항상 부족하고 모아진 돈은 한푼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재테크 고수들은 말을 합니다. 재테크는 20대에 하는 것이 가장 적은 돈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입니다. 20대 재테크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테크에 대한 관심입니다.
그럼 20대가 알아야 할 20대 재테크방법 및 재무설계,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재테크방법 1, 월급의 50% 이상 저축하기

 

혈기왕성한 20대, 그만큼 하고싶은일이 많다보니 돈도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월급을 받아서 적금을 하지 않으면 월급이 한푼도 남지 않습니다. ^^
제가 겪어왔던 20대가 그랬습니다. 적금을 해야지 해야지 생각하며 1년을 보내고, 2년을 보내고..
결혼할 나이가 되도록 통장은 텅비어 있고~~ 지난 세월 후회만 했었죠!
20대 재테크방법은 무조건 월급의 50%이상을 저축하는것입니다. 이렇게 원칙을 세우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1년만 꾸준히 저축을 하다보면 저축하는것이 몸에 배게되어 자연스럽게 재테크가 됩니다.

 

 

 

 

20대 재테크방법 2,주거래은행 및 인터넷뱅킹

 

20대 재테크방법의 기본중에 주거래은행 만들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래가 편리한 은행을 선택하여 주거래 은행으로 정하여 급여이체나 적금가입, 공과금납입, 꼭 필요한 경우 신용카드발급을 하게 되면 우량고객이 될 수 있고 우량고객이 되면 이체수수료, 수표발행수수료등 각종수수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대출을 저이율로 쉽게할 수 있고 적금할때는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인터넷뱅킹은 당연히 필수라는 것! 은행업무를 보는데 매번 은행에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면 재테크에 걸릴돌이 될 수 있기때문에 인터넷이 되는곳에서 어디서나 은행업무를 볼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을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즘은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금리우대를 받는 상품도 많이 출시되므로 편리함과 이익을 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방법 3. 인생의 장.단기 목표 세우기

 

무슨일을 하든지 계획이 없다면 실패하거나 발전이 없습니다.
계획이 없으면 수중에 돈이 들어와도 바로 나가버리지요~~
5년, 10년, 결혼자금, 여행자금등 구체적은 계획과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0대 재테크방법 4. 수입.지출 점검관리

 

20대 재테크방법으로 수입과 지출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현재 들어가는 적금이나 보험료, 만기수령액, 대출금등을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저축시는 비과세상품이나 세금우대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고 시중은행보다 저축은행금리가

더 높기 때문에 저축은행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지출은 자동이체로 하고 월급날기준으로 결제일을 5일이내로 하면 지출상황에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 비과세저축 상품 및 비과세저축보험 종류

 

 

 

 

 

20대 재테크방법 5. 카드 관리하기

 

재테크방법에서 신용카드를 없애라는 말이 있지만..
사회초년생이나 20대 직장인의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적당히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향상되는데 현대사회에서 신용등급은 돈이라는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신용카드는 1개정도로 하고 통장 잔고범위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주로 이용하면..
과다지출 염려도 없고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도 많이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입니다.

 

 

 

 

20대 재테크방법 6. 연말정산으로 소득공제받기

 

20대 재테크방법중에 매우 큰 재테크 수단중 하나가 바로 연말정산 소득공제입니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고 하고 1년에 한번씩 받는 보너스라고도 말을 합니다.
저도 매년 연말정산할때마다 100만원이 넘는 환급을 받게 되는데요~~
연말정산에 미리 미리 대비하면 소득공제를 많이 받고 이미 낸 세금을 환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많이 받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 꼬박꼬박 사용하고, 위에서 말한 체크카드 사용,
보장성보험(암보험이나 종신보험, 건강보험등) 가입시 100만원, 연금저축(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에 가입시 퇴직연금까지 7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및 비과세의 함정

 

 

 

 

20대 재테크방법 7. 노후대비 미리 시작하기

 

새내기 직장인, 아직 20대인 직장인에게 노후대비라니 조금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노후준비도 20대 재테크방법 중 하나에 해당이 됩니다.  20대의 경우 돈을 벌 수 있는 기간은 30년이 될까 말까 한데, 은퇴후 소득없이 살아야 할 기간이 20년이 넘습니다.
가난하고 불쌍한 노후를 보내기 싫다면 20대부터 노후대비 상품에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연금보험(연금저축)의 경우 가장 많은 소득공제를 해주는데 1년에 4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해줍니다.
400만원이면 약 66만원정도의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지급받고 이자소득세율도 9.6%의 세금우대를 받아서 5.5%만 내면 되기 때문에 강추상품입니다. 또한 일찍 시작할 수록 매우 작은 금액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연금저축 가입방법과 재무서례

 

연금보험의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등이 있고. 연금저축의 경우 안정적이면서 복리의 마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율이 높을수록 좋고, 변액연금보험의 경우 주식형, 채권형, 펀드형 및 투자비율등 결정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먼저 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등경우 연금받는 시기나 입시는 연금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제가 이용했던곳을 아래에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무료 재무설계 상담 이벤트를 진행중이므로 부담없이 허심탄회하게 상담이 가능하고 궁금한것도 질문을 통하여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