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초/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화면 꾸미기

Kay~ 2008. 11. 23. 00:39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화면 꾸미기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태터데스크를 이용하면 블로그 첫화면을 짧은시간에 쉽고 이쁘게 꾸밀 수가 있습니다. 최신글만 카테고리별로 표시할 수도 있고 웹진처럼 꾸밀 수도 있고 팀블로그의 경우 팀원별 최신포스트를 보여줄수도 있을 뿐더러, 포스트의 상단이나 하단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메인을 꾸미는 방법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테터데스크와 티에디션입니다.
테터데스크는 이 글에서 설명을 했고.. 티에디션 설명은 제 메인 블로그에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티에디션을 이용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블로그 메인 꾸미기

태터 데스크 디자인 종류

태터데스크를 이용하여 블로그 메인을 꾸미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태터데스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태터데스크 시작하기 - 플러그인 활성화 및 설정에서 확인하면 되고 저는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블로그 전체글이 보여지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할까 합니다.

블로그글 전체 포스트 보기

간혹가다 포스트 하단데 전체 포스트 보기가 나오는데 어떻게 하냐는 질문을 받곤 합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앞쪽에 이미지가 나오도록 설정을 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스트 하단에 전체 포스트 보기 (더보기)를 꾸미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1. 태터데스크 플러그인 설정

블로그 대문(첫화면)을 꾸미기 위해서는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태터데스크 플러그인 설정을 해야 합니다. 플러그인 화면에서 "태터데스크 (첫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화면이 표시가 됩니다.

태터데스크 (첫페이지 만들기)

    반영위치 : 태터데스크를 블로그의 어디에 반영할지, 한번만 반영할지, 포스트마다 반영할지를 지정합니다.

  • 첫페이지 : 블로그 첫화면에만 태터데스크를 반영합니다.
  • 포스트 상단.하단 : 블로그의 포스트마다 상단이나 하단에 태터데스크에서 설정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설정사항은 태터데스크 사용함에 체크하고 반영위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포스트하단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영주기는 10분이 가잘 빠릅니다. 이제 "저장"을 클릭합니다.

2. 블로그 메인에서 태터데스크 설정하기

플러그인 설정을 하면 블로그 메인에 태터데스크를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블로그 메인에 설정하기 버튼이 보임

태터데스크 설정하기를 클릭하면 각자의 취향에 맞게 블로그를 꾸밀 수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설정하기를 클릭했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3. 디자인 선택

먼저 어떤 형식으로 블로그를 꾸밀지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디자인은 뉴스사이트형과 갤러리형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뉴스사이트형(밝은 배경)을 선택했습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디자인 선택 화면

디자인 선택후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이템 배치창이 표시가 됩니다.

4. 아이템 배치

아이템 배치는 실제로 블로그화면에 보여줄 내용(카테고리 내용)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아이템 배치화면

아이템 배치는 블로그에 표시할 항복을 체크하고 하단의 아이템배치를 클릭하면 왼쪽화면에 배치된 내용이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는 최신글 아이템에서 섬네일 목록형과 슬라이드쇼를 선택한후 아이템배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아이템 설정

이제 설정을(윗그림참조)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카테고리 설정창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블로그에 보여줄 카테고리 선택을 합니다. 여기서 전체 포스트 보기를 클릭합니다.

블로그 메인 꾸미기

카테고리 선택화면

그리고 아래 부분에서 목록에 표시될 글 갯수를 선택하고 목록 표시 레이아웃은 1단으로 합니다. 섬네일 크기는 적당한 크기로 설정하면 되고 목록더보기 사용 여부를 선택한 다음 저장하기를 클릭한다음 홈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해가 안가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덧1. 
글자 크기나 글꼴, 글 색 바꾸는 방법은 아이템 html 수정에서 하면 됩니다.

덧2. 이미지에 적혀 있는 "비앤아이"는 저 케이(Kay~)의 메인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