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시험/계리직

2016년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안내

Kay~ 2016. 1. 11. 01:12

 

2016년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계리직공무원시험과목, 계리직공무원 응시자격 안내

 

우정사업본부 각 지방우정청에서 실시하는 2016년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또한 이제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은 9급 우체국 계리직공무원 시험과목, 응시자격등 시험정보도 궁금할텐데요. 계리직 시험준비를 하는 분들을 위해서 우정사업본부 계리직 공무원 시험ㅁ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0급공무원이었던 계리직 공무원은 2013년도부터 9급공무원으로 바뀌었습니다.
바로 2012년 5월 23일 자로 기능직 10급공무원이 폐지가 됨에 따라서, 공무원은 1급부터~9급으로 구분이 되어지게 되었습니다. 10급이 완전히 사라져버린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10급기능직에 해당하는 공무원을 채용을 안 할 수가 없는것이고 9급일반직공무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채용시험은 계속해서 시행을 합니다.

 

 

 


 
우체국(우정사업본부) 계리직 업무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을 보기 전에 먼저 계리직공무원이 하는 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을 하고 가겠습니다.

평소 관심이 없던 사람은 계리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잘 들어보지 못한 말이기 때문인데요~ 계리라는 말은 계산과 정리를 말합니다. 이러한 말은 사실 우체국, 보험사등에서도 사용하고 재무계리, 계리법인등 많이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체국 계리직이란 우체국에서 계산과 정리업무에 해당하는 일을 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9급에 해당하는 우체국 공무원은 우편원과 계리원이 있는데요! 우편원은 우편물을 접수하고, 구분, 운송, 운전등의 업무를 하게 되고 계리 직원은 우체국의 금융처리 업무, 각종 회계업무, 창구수납업무, 현금 입출금등 각종 계산이나 관리업무, 우편물 통계업무를 합니다. 우체국 금융코너에 가면 일을 하는 직원이 계리직에 해당이 되는것이죠!

 

 

 

 

계리직공무원 시험과목

 

계리직 공무원시험을 보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계리직공무원 시험과목은 과목수가 3과목으로 아주 적은 편입니다. 시험과목이 3과목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공부하는데 큰 부담감이 없고, 우체국이라는 특징이 그리 불편한 곳이 아니다 보니 근무환경도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계리직 공무원시험의 인기가 쑥 올라갔습니다.


계리직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상용한자 포함), 우편및금융상식(기초영어 포함), 컴퓨터일반

 

 


 

계리직 시험은 공개경쟁채용으로 실시하며 1차시험은 필기시험, 2차시험은 면접으로 치뤄지게 됩니다.
경력경쟁채용시험도 있지만  경력직은 1차시험이 자격증 서류전형으로 치러지고, 2차시험은 면접시험으로 진행되는데 경우에 따라서 필기시험을 치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력경쟁채용시험은 이렇게 약간씩 다른데 다른 이유는 계리직은 각 지방우정청에서 채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계리직시험에서 1차시험은 각 과목당 100점만점으로 하며, 4지택일형이고 과목당 20문항이며 시험시간은 1문항당 1분이 주어집니다.  
 

 

 


2016년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2016년 우체국(우정청)에서 실시하는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이 드디어 발표 공고되었습니다. 2016년도 상반기에 시험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확정공고를 했지만 상반기를 조금 넘은 7월 23일로 필기시험이 잡혔습니다.

 

2016년 7월 23일 계리직 필기시험 확정

 

 

 

 

참고로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은 2년마다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처음 실시를 하였고 지금가지 2010년, 2012년, 2014년도에 실시하였으며, 올해 2016년에는 7월 23일날 실시합니다. 해를 거듭할 수록 계리직 공무원 시험의 인기는 높아가고, 올해는 시험이 다른해에 비하여 늦어지는 바람에 응시생도 더 늘어나고 더불어 경쟁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시험일정 공고가 나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수험생 분들은 이제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되었네요!

 

 

 

 

 

혹시라도 계리직시험을 보기로 마음먹었다면 지금부터 준비하여 올해시험을 경험삼아보고, 2018년도 시험을 준비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데 보통 2~3년을 준비하기 때문에 길게 준비하는것도 아니고, 행정직이나 교육행정직의 높은 경쟁률과 비교를 하면 계리직은 그만큼 합격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2년동안 공부를 해서 합격을 한다면 정년퇴직할때까지 아무 걱정없이 살아갈 수 있고, 연금보장, 복리혜택까지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계리직공무원 응시자격


 계리직공무원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다른 공무원시험이 그렇듯 시험을 응시하는데 있어서 필수자격증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고학력을 필요로 하는것도 아닙니다. 학력제한도 없고, 연령제한 그리고 성별제한도 없으므로, 누구나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영어가 출제되지만 기초영어 1~2문제밖에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를 못해도 도전할 수 있는 공무원시험이 계리직입니다. 참고로 영어를 못해도 도전할 수 있는 시험은 운전직도 있습니다.

만 18세 이상이면 언제든 누구든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단 응시하려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다는 사실~~

예를 들어 서울시 계리직시험에 응시하려면 시험공고일(3월7일) 현재 서울시, 경기도, 인천광역시에 거주하고 있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시험 가이드


지금까지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전망, 업무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응시자격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고, 특히 기출문제분석을 통한 출제경향을 알고 준비해야 하며, 공부방법, 교재 선택, 합격노하우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계리직시험에 대한 궁금점을 무료로 상담할 수 있는 곳을 아래에 링크할테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