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전망 및 시험과목등

Kay~ 2016. 1. 13. 05:30

주택관리사시험, 주택관리사 전망,주택관리사자격증 취득정보

평생직장으로서 결코 부족하지 않은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 시험및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전망,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에 대해서 올려볼까 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과 인기이 있는 이유

 

주택관리업자,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임대사업자는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으로 주택관리사 또는 주택관리사(보)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즉, 주택관리사(보)는 강제규정으로 1995년부터 실시하여 무조건 배치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법규정에 의하여 주택관리사업자 또는 입주자대표회의는 5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일 경우에는 주택관리사 또는 주택관리사(보)를 두고 500세대 이상의 공둥주택일 경우에는 주택관리사를 관리사무소장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공동주택에 살고 있는 입주민들은 자격증을 소지한 아파트 관리소장을 선호하고 있어 아파트 단지의 규모에 관계없이 관리소장 및 중간관리층으로의 취업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 4월부터는 주상복합 건물의 의무배치, 2010년부터 임대아파트, 임대주택(빌라, 상가, 오피스텔)등의 의무배치로 취업의 길은 더욱 넓어지고 있기때문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안내

 

주택관리사 시험은 1년에 한번씩 시험이 있습니다. 1차와 2차로 구분이 되며 합격의 결정은 과목별로 과락이 없어야 하며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또 1차가 불합격되고 2차만 합격한 경우에도 불합격처리가 되며, 1차합격, 2차 불합격인 경에는 1차는 합격처리가 되어 다음 시험에 1차시험이 면제가 되어 2차 시험만 응시하면 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1차시험과목 :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
2차시험과목 :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1차시험이 3과목이고 2차시험이 2과목이기 때문에 당연히 1차 시험이 어렵다고할 수 있습니다.
또 민법과 회계원리 이 2과목이 시험의 당락을 결정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공부를 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아래 합격 안내책자를 무료로 배포중이므로 신청하셔서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잠깐! 무료 자료받아가세요!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안내 책자 및 무료자료가 필요하시면 받아가세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만 하면 2~3일만에 받아볼 수 있으며, 무료상담도 가능합니다.

  • 주택관리사 자격증 정보센터 [링크] - 무료상담 및 안내자료신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은 2011년도부터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분리하여 실시합니다.

2016년도 주택관리사 1차시험은 7/16일, 2차필기시험일정은 10/15일입니다.

 

 

 

주택관리사 2차시험은 1차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응시할 수 있다고 위에서 언급했는데요~

1차시험에 합격을 못하면.. 그해 시험은 쫑나버리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니 시간안배를 잘 하여 1차시험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1차시험에 합격을 하면 당해년도와 그 다음년도 2번의 응시기회가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별 출제비율

 

 주택관리사 시험 출제비율입니다. 시험공부시 참조하세요!

 

 

 

 

'자격증 > 주택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관리사 전망 및 진로  (0) 2016.02.24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0) 2015.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