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제대로 알기

블로그에 공익광고가 뜨는 8가지 이유

Kay~ 2009. 2. 5. 08:59

블로그에 공익광고가 뜨는 8가지 이유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서 공익광고가 뜨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서도 그렇고 다른 블로그에서도 그렇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새는 무엇일까요?
시칠리아 섬의 수도는 어디일까요?

위와 같은 공익광고 많이 보셨죠? ㅎㅎ
그래도 참 재미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ㅋㅋ

제 블로그에 공익광고가 나오는 경우 그 이유를 알 수가 없어 구글이 날 미워하는구나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구글에는 공익광고에 대한 나름의 정책이 있답니다.

공익광고가 뜨는 글과 광고가 뜨는 글?

그러면 공익광고가 나오는 경우에 대하여 간략하게 저의 경험과 구글측의 말을 빌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공익광고가 나오는 이유

1. 내 블로그의 글을 구글봇이 아직 크롤링하지 않은 경우

내 블로그에 구글봇이 아직 방문을 하지 않았거나, 블로그 접근장애로 인하여 글을 수집하지 못한 경우에 마땅한 광고를 찾지 못하여 공익광고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글봇이 아직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라면 길어야 48시간이면 해결이 됩니다. 구글봇의 데이타 수집은 최대 48시간이 걸린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2. 광고가 게재될 수 없는 민감한 내용의 콘텐츠인 경우.

광고가 게재될 수 없는 민감한 내용이나 성인관련 콘텐츠, 이슈성 글에는 공익광고가 뜬답니다. 요즘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용산 참사 관련 포스트에는 대부분이 광고가 정상적이지 않고 공익광고가 뜬답니다.

공익광고 뜨는 글 보기 => http://befreepark.tistory.com/431 

어떤 블로거의 경우는 이런 이슈성 글이나 실시간 인기검색어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 극히 일시적인 트래픽일 뿐이고 경우에 따라 공익광고가 뜰 수도 있답니다.

3. robots.txt에 액세스 제한을 한경우

 웹사이트의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robots.txt에 구글봇의 접근을 제한한 경우에도 공익광고가 뜬다고 합니다. 제한을 풀면 바로 해결이 되는 문제입니다.

4. 프레임에 애드센스를 삽입한 경우

프레임에 구글 애드센스코드를 넣은 경우에 공익광고가 뜰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그런경우를 별로 볼 수가 없으나
카페등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제한하기 때문에 프레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애드센스 또한 프레임을 이용하여 카페나 게시판등에 띄우는데 프레임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위반이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광고는 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5. 이미지 광고만 게재하도록 광고 단위를 설정한 경우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를 이미지광고만 게재되도록 광고를 만든경우 공익광고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미지광고(베너광고)가 그리 많지 않아 콘텐츠에 적당한 이미가 없으면 공익광고가 뜨게 됩니다.

6. 블로그에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이런 경우는 지속적이라기 보다 가끔 공익광고가 나오는 경우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본문에 이미지나 동영상등으로 구성되어 글자가 그리 많지 않는 경우에 공익광고가 표시됩니다.

7. 광고 코드를 수정하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코드를 수정하면 안되는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광고 코드를 수정한 경우에 공익광고가 뜰 수 있으며, 정책위반이 되는 경우에는 계정이 비활성화 될 수가 있으므로 코드를 변경하는 일이 있으면 안될 것입니다. 

8. 섹션타겟팅을 한경우

섹션타겟팅을 하시는 다른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는도 섹션타겟팅을 한 이후부터 공익광고가 자주 떴답니다. 처음 방문하면 공익광고가 뜨고 최신글을 클릭해서 확인하면 광고가 제대로 나오는 이런 현상들이 섹션타겟팅을 한다음부터 그런 현상이 발생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현상이  구글에서는 각 포스팅별 타켓팅을 하고 싶다면 섹션타켓팅을 해보라고 권고하고 있으므로 꼭 섹션타켓팅의 원인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섹션타겟팅이 광고를 필터링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광고부재로 공익광고가 나올 수도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원인이 더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은 위의 8가지입니다.
혹시 다른 이유를 알고 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제 블로그 글중 always, 언제나 공익광고가 나오는 포스트가 몇개 있답니다. ^^
정말 보기 싫은? 이라고 하면 안되고 돈안되는 공익광고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