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초/블로그 시작 & 환경설정

한화면에 포스트 한개만 표시

Kay~ 2008. 11. 18. 09:50

블로그시작, 한화면에 포스트 한개만 표시

보통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면 한 화면에 여러개의 포스트가 동시에 표시가 된다.

오픈한 대부분의 블로그가 이런 형식이다. 이런경우 블로그 방문자는 별도의 마우스 클릭이 없이 여러개의 글을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포스트간 구분이 확실치 않으면 포스트의 구분이 어려워 어디가 끝인지 모를 수도 있다. 

나의 경우 한 화면에 여러개의 포스트가 보여지는 것보다는 한화면에 한개의 포스트가 보이는 것이 맘에 든다. 이렇게 하는 경우 하단에 댓글 및 트랙백, 각종 위젯이나 플러그인을 설치했을때 잘 보이고 깔끔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구글애드센스나, 다음 애드클릭스 등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한 광고를 달기 위해서는 한 화면에 글을 한개만 보이게 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나중에..)

그럼 티스토리에서 한 화면에 포스트를 몇개를 보여줄것인지 설정을 해보도록 하자.

 

티스토리 화면출력 설정

화면에 출력되는 내용에 대해서 설정하는 기능으로 댓글 및 트랙백, 화면단 글의 갯수, 리스트의 갯수, 사이드바설정 등을 할수가 있다.

1.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에서 "스킨-화면출력설정"을 선택한다.

화면은 블로그화면 설정과 사이드바 설정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2. 화면에 표시될 글의 갯수 지정은 [기본화면]이라고 적힌 부분에서 할 수가 있다. 기본화면의 글의 갯수를 1개를 선택하면 이후부터 화면에는 글이 1개씩만 보이게 된다.

  • 글: 지정한 갯수의 글이 블로그 화면에 표시가 됨
  • 방명록: 방명록의 글을 한 화면당 몇개 표시할지 지정.
  • 글 목록: 카테고리 클릭시 목록(list) 갯수를 지정하고 목록만 보일것인지 목록과 글의 내용도 같이 보일것인지를 지정한다.
  • 댓글펼칠: 댓글 내용을 보이게 할것인지 여부를 지정 (트랙백도 마찬가지), 댓글을 기본으로 펼침에 체크를 하지 않으면 댓글내용이 보이지 않고 클릭해야 내용이 보임. 

마지막으로 "저장"을 누르면 끝.